Global Studies-Statement of Interest: draft by 스밀라


2013년 대한민국. 10대 학생들이 장래희망을 적는다: 연예인이 되고 싶어. 30대 직장인들이 취미생활에 대해 설명한다: 드라마 보는 낙에 살아요. 이 두가시 세태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하이퍼리얼리티에 사로잡힌 사람들의 리얼리티다. 오늘날 한류가 참 잘 팔린다. 한류는 경제적 관점에서 거대한 스펙터클을 생산하고 수출하고 재현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든다. 그리고 인지자본주의 시스템에서, 한류는 또한 지구인들의 물질/비물질 문화를 서로 닮아가게 하는데 일조한다. TV를 보고 인터넷을 하는 지구인의 머릿속은 점점 단일하게 통합되어 간다.
한국드라마속 남성은 어떻게 해서 중앙아시아 여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군무를 추는 아이돌 그룹은 유럽의 쇼무대에서 무엇을 보여주는가? 한국에서 생산된 미디어스케이프는 글로벌 시청자/관객들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그것은 또한 한국인들의 자본, 산업, 그리고 사람들의 삶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가?

미디어스케이프/인터넷 네트워크 시스템은 반문화/반세계화 운동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동물혼>
<네크워크 사회의 도래>
<인지 자본주의>


덧글

댓글 입력 영역